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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 기말시험 공부 본문

2024-2학기/e-비즈니스

[디지털 전환] 기말시험 공부

mming_10 2024. 11. 30. 19:31
  • digital transformation/ data Capital/ Open API/ MSA 등 용어 설명 (LLM, LSTM =퀴즈 사용)
  • OX 문제 어려움 (MSP, 하둡, 등등)
  • 설문형 (빅데이터 9가지 레벨 중 하나의 레벨 (revenue) 에 한해서 사례의 대상 설명)

1. 용어 설명 4~5 문제

# 네트워크 효과 #패킷교화방식, 회선교환방식 #웹 2.0 #디지털 패러다임 #무어의 법칙/ 길더의 법칙/ 메트칼프의 법칙 #크라우드소싱 #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출처: https://mjmarketing.tistory.com/entry/e-비즈니스-시험-공부 [mmings_pring_day:티스토리]

 

2. OX 문제 10문제

[제 5장- e 마케팅 전체]

[e-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 온라인 마케팅은 전통적인 채널 이외에 웹을 사용함으로써 고객과의 긍정적이며 장기적인 관계를 구추갛여 경쟁사들에 비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높은 가격을 받기 위한 경재우위를 창출하는 데 있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
: 온라인에서 둘러보고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등 온라인 소비자의 행동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속체를 구성함
: 기업은 온라인 사이트 구축 시 구매뿐만 아니라 정보를 찾기 위해 방문하는 소비자를 고려하여 온라인 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전략이 필요함
[제품 전략]
: 마케팅 핵심 과제 중 하나는 제품이나 서비스 특성들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규명하고 이것을 고객들에게 잘 알리는 것이며, 이는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을 고려한 제품 기능 집합을 신중히 구성함으로써 가능함
[가격 전략]
: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일반적인 경제학 논리로 가격 책정이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Free-nium, 버저닝, 번들링, 동적 가격결정 등 다양한 전략을 시도할 수 있음
[채널 전략]
: 온라인 채널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새로운 채널이기에 기존의 판매 채널과 대립이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존의 다른 유통 채널과의 직접적인 대립보다는 파트너십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함
[온라인 광고]
: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 기업이 고객들과 의사소통하여 고객들에게 강력한 브랜드 기대를 창출하게 하고, 판매를 장려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임
: 광고는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알려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특히 온라인 광고를 통해 시장을 효율적으로 세분화하여 타겟화된 광고를 할 수 있으며 광고 후 효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함으로써 문제점을 발견하고 발전 보완시키기 용이함
[온라인 광고 형식]
: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 형식은 '이메일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리치미디어 광고, 키워드 광고, 제휴 광고, 소셜 광고, 모바일 광고 등이 존재함'
: 가장 효과적인 광고 형식은 서로 다른 미디어에서 동시에 진행되지만 일관성있는 이미지를 제공하는 광고로서, 온/ 오프라인의 통합을 통한 최적화가 중요함
[광고비용]
: 광고비 산정방식은 1,000번의 노출당 (CPM), 클릭당 (CPC), 등록 구매 등 특정한 행위당 (CPA) 등 다양한 방식이 이용됨
[온라인 광고의 효과]
: 온라인 광고의 비용과 효과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위한 다양한 매트릭스가 이용되어 옴
: 대표적인 평가지표는 광고가 노출된 횟수인 Impression, 광고의 클릭 비율 (CTR), 웹 사이트에 관심을 나타내는 비율인 획득률 (Acquistion rate), 방문자가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인 전환율 (Conversion rate) 등이 존재함
: 온라인 광고 효과는 소비자의 구매 단계별로 다양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대략 1%의 획득률, 5%의 전환율, 25% 정도의 충성도를 보여줌
: 상대적으로 고객확보당 광고비용은 검색엔진이 가장 낮지만, 기업의 브랜드 강화 등을 목적으로 상대적으로 고비용의 디스플레이 광고가 사용됨

(1) 온라인 소비자의 검색에서부터 구매까지 일어나는 행동의 대부분은 웹 서버에 기록되어진다. (O)

-> 웹에서 소비자가 움직이는 정보는 '클릭스트림 행동'이라고 하며, 온라인 매장 사이트에 로그 파일로 저장된다 (Log) 

 

(2) 온라인 구매는 오프라인과 별다른 영향 관계가 없다 (X)

-> 오프라인 소매상의 매출이 평균 1/3 가량 온라인 마케팅의 영향을 받는다.

 

(3)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설정하는 마케팅 전략을 STP 전략이라고 부른다. (O)

-> STP : Segmentation (세분화), Targeting (타겟탕: 시장 선정), Positioning (포지셔닝: 공략)

 

(4) 비 브랜드의 경쟁제품에 비해 브랜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고객들이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프리미엄에 대한 추정된 가치를 특허라고 한다. (X)

-> 브랜드 자산 (Brand Equity)

 

(5) 옵트아웃이라 함은 수신자의 권리를 중시해 수신자가 사전에 동의해야만 광고 e- 메일이나 전화를 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말한다. (X)

-> 옵트인에 대한 설명으로, 옵트아웃은 수신자가 발송자에게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야만 이메일 발송이 금지된다는 점에서 발송자의 권리를 중시한다.

- 옵트인: 수신자의 권리를 중시해 수신자가 사전에 동의해야만 광고 e- 메일이나 전화를 할 수 있게 하는 방식
- 옵트아웃: 수신자가 발송자에게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야만 이메일 발송이 금지된다는 점에서 발송자의 권리를 중시하는 방식

 

(6)  Google 의 애드센스는 바이럴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이다. (X)

-> 에드센스는 블로그의 내용을 파악한 후에 블로그에 게재할 주제를 끄집어 낸 후 블로그의 내용에 맞는 적절한 광고를 게재하는 '블로그형 제휴 마케팅'의 대표적인 예.

 

(7) 우리나라 광고비 지출을 살펴보면, 이미 디지털 광고가 전통적 광고를 추월하였다. (O)

-> 과거에 전통적 광고에 의존하던 국내 광고비 지출은 현재 디지털 광고가 전통적 광고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8) 온라인 광고 지출이 거의 50% 를 차지하는 광고 형식은 '배너나 팝업 등의 디스플레이 광고'다. (X)
-> 검색엔진 광고에 대한 설명

 

(9) 전환율 (Conversion rate)은 '제품 페이지에 가입하거나 방문함으로써 해당 웹 사이트의 제품에 관심을 나타낸 방문자의 비율'이다. (X)

-> 전환율은 방문자가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

- 전환율: 방문자가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

 

(10) CPM 광고비 산정은 'Cost Per Minute' 를 의미하며, 광고노출 1분당 광고비를 산정한다. (X)

->  CPM (Cost Per MIle) 은 1,000회 노출 시 책정한 광고비용을 의미함

 - CPM (Cost Per MIle): 1,000회 노출 시 책정한 광고비용을 의미함

 

(11) 마케팅의 전략 중 목표고객의 마음 속제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혜택이나 속성을 인식시키는 활동과 관련된 전략은?

-> Positioning

- Positioning: 해당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의미있고 독특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도록 목표 고객의 마음 속에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혜택이나 속성을 인식시키는 활동을 의미함

 

(12) 제품의 핵심 혜택을 전달하기 위한 특성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 유형 제품

-> 제품의 핵심 혜택을 전달하기 위한 특성들의 집합으로 가령 스마트폰이라는 핵심 제품의 혜택을 전달하기 위한 큰 화면과 터치 패드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13) 기업의 핵심 관심사와 관련되지 않은 링크들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혼돈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 광고 기법은?

-> 제휴 광고

-> 제휴 광고는 하나의 웹 사이트가 다른 웹 사이트에게 그 사이트를 소개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갖는 것에 대한 커미션을 지불하기로 동의하는 장기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이지만 직접 관련이 없는 사이트로 인해 브랜드 혼돈을 초래할 위험이 있음

 

(14) 구글의 모바일 광고를 위한 플랫폼은? 'AdMob' 

 

(15) 현재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화면이 바뀌는 중에 나타나는 전체 화면 크기로 광고메시지를 보여주는 형태는 무엇인가?

-> 인터스티셜 광고

-> 리치미디어 광고는 '인터스티셜, 슈퍼스티셜' 로 나눠짐

 

(16) 한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방문한 빈도, 혹은 또다른 구매를 하기 위해 1년 내에 해당 사이트에 돌아온 고객의 비율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은?

-> 충성도 

-> 충성도 (loyalty) : 한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방문한 빈도, 혹은 또다른 구매를 하기 위해 1년 내에 해당 사이트로 돌아온 고객의 비율 등을 통해 다양하게 측정함

 

(17) 제품의 페이지에 가입하거나 방문함으로써 해당 웹 사이트의 제품에 관심을 나타낸 방문자의 비율인 획득률 (Acquisition Rate) 은 일반적으로 얼마나 되는가?

-> 1%

-> 광고가 노출되더라도 실제 웹사이트 방문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1% 에 불과함

 

(18) 검색엔진에서부터 여러 사이트로 그리고 각각의 개별 사이트와 개별 페이지, 궁극적인 구매결정까지 이어지는 온라인 소비자의 행동 전체를 수집한 정보는 무엇이라 하는가?

-> 클릭스트림 행동

-> 클릭스트림 행동(Clickstream behavior) 분석을 통하여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음

 

(19) 구매자가 부르는 값으로 판매자 간 경쟁을 유도하는 경매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 역경매 (reverse- auction)

-> 역경매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회사로 'priceline.com' 이 있음

 

(20) 불특정 다수의 참여가 만들어 낸 '집단지성' (소비자 별점이나 추천)과 비교하여 신뢰할 수 있는 지인들의 추천에 의한 소셜네트워크 내부에서의 정보를 일컫는 용어는?

-> '소셜지성'

-> 일방적인 매스미디어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지인들의 추천', 다시 말해 '소셜지성'이라고 함

 

(21)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 기업이 고객들과 의사소통하여 고객들에게 강력한 [브랜드] 기대를 창출하게 하고, [판매]를 장려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함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두가지 목표는 '판매와 브랜드 창출'이다

 

(22) 광고주는 등록, 구매 등과 같은 광고주가 원하는 반응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은?

-> CPA (Cost Per Action) 방식


[제 6장- e 비즈니스 보안전략]

[e- 비즈니스 보안의 개요]
- 정보화 사회로 생활이 윤택해진 반면 개인과 기업은 해킹이나 바이러스, 피싱 등 정보화 역기능에 따른 다양한 위협을 받고 있음
- 바람직한 e- 비즈니스 보안을 위해서는 기술적인 방안 뿐만 아니라 조직 내 규정과 방침을 정비하여야하고 사회적, 법적으로도 표준화된 규정이 필요함
[e- 비즈니스 보안의 요건]
- 비즈니스 보안을 위해 정보는 합법적으로 승인된 자에 한해서만, 공개, 사용 및 복제되어야 하며 (기밀성), 적절한 승인 없이 조작, 변조 혹은 삭제될 수 없어야 하며 (무결성), 웹 사이트가 항시 접속가능하고 정상적인 운영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가용성), 거래 당사자가 거래내용을 부인하지 못하는 장치가 필요하며(부인방지), 마지막으로 e- 커머스 거래 과정에서 상대방이 당사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보장 (인증)되어야 함
[e-비즈니스 보안사고의 유형]
- e- 비즈니스는 악성코드, 애드웨어나 스파이웨어, 피싱, 해킹, 신용카드 보안, 서비스 거부 공격, 스니핑 등 여러 가지 보안위협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수
[암호화]
- 정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해 메시지를 송신자 및 수신자 외에 다른 사람이 해독할 수 없도록 암호화하는 것이 필요함
[대칭키 암호화 방식]
- 대칭키 암호화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동일 비밀키를 이용해 메시지를 암호화 및 복호화하는 방식
- 대칭키 암호화는 사용이 쉽고 처리속도가 빠르지만 키가 외부로 노출될 위험이 있음
[공개키 암호화 방식]
- 공개키 암호화는 수학 알고리즘을 이용해 개인키와 공개키 세트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해 메시지를 암호화함
- 공개키 암호화는 메시지의 기밀성뿐만 아니라 전자서명을 이용한 송신자 인증, 해시함수를 이용한 메시지의 무결성까지 보장
[전자인증의 필요성]
-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공개키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있으며 이를 위해 제 3자 인증기관인 CA (certificate authority) 에 의한 전자인증이 필요
[전자서명과 공인 인증서]
- PKI 기법 인증은 제 3자 인증기관인 CA 가 해당키 세트 (즉, 공개키와 개인키)의 실제 소유여부를 통해 사용자 신원을 확인하는 기법
- 사용자는 디지털 인증서 (DC_ digitl certificate) 를 CA로부터 발급받아 거래를 원활학 수행할 수 있음
[HTTPS 와 SSL]
- 웹 서버가 SSL 디지털 인증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와 암호화된 통신을 함으로써 통신 내용이 공격자에게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려는 서버가 신뢰할 수 있는 서버인지를 판단할 수 있고, 통신 내용의 악의적인 변경을 방지함
[네트워크 보호장치]
- 네트워크 보호장치로 보안수준이 상이한 컴퓨터 네트워크들 간에 트래픽을 통제하는 방화벽, 인터넷으로부터 들어오거나 인터넷으로 보내지는 모든 통신을 처리하는 프록시 서버, 침입 탐지 및 대응을 위한 침입탐지시스템, 바이러스 및 기타 악성 코드를 검출해 내는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 있음

 

(1) 기밀성은 데이터가 적절한 승인없이 조작, 변조 혹은 삭제될 수 없음을 의미함 (X)

-> '무결성'은 데이터가 적절한 승인 없이 조작, 변조 혹은 삭제될 수 없음을 의미함

- 무결성: 데이터가 적절한 승인 없이 조작, 변조 혹은 삭제될 수 없음을 의미함

 

(2) 금전적 이득을 노리고 사용자를 속여 기밀정보를 빼내는 범죄행위를 피싱이라 한다 (O)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신을 신뢰할 만한 신분으로 가장함

 

(3) 공개키 암호화는 한쌍의 서로 같은 키를 송신자와 수신자가 나누어 가지는 방식이다 (X)
-> 두 가지 서로 다른 키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하므로 비대칭형 암호화방식이라고 부른다

비대칭형 암호화방식: 서로 다른 키 (공개키와 개인키)를 사용함

 

(4) 암호화를 통해 기밀성, 무결성, 부인방지, 인증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O)

-> 정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해 메시지를 송신자 및 수신자 외에 다른 사람이 해독할 수 없도록 하는 암호화를 통해 '기밀성, 무결성, 부인방지, 인증'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음

 

(5) 디지털 인증서 (공인 인증서)는 각 개별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발급함 (X)

-> 금융결제원 등 제 3자 인증기관인 CA (certificate authority)가 발급함

 

(6) 공인 인증서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을 기반으로 힘 (X)

-> 디지털 인증서를 받기 위해, 사용자가 공개키 및 개인키 세트를 생성한 후, 사용자 공개키를 첨부해 CA 에 인증 요청함

 

(7) 감염된 시스템을 마비시킬 뿐 컴퓨터나 파일을 손상시키지 않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 하는가?

-> 웜

- 웜: 악성코드의 한 형태로서 감염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면서 자신을 복제하여 다른 시스템으로 전파되며, 감염된 시스템을 마비시킬 뿐 컴퓨터나 파일을 손상시키지 않음

 

(8) 개인신상정보를 제공한 개인들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는 데 충족되어야 하는 필수 조건은?

-> 기밀성

- 기밀성: 비밀유지가 필요한 정보가 합법적으로 승인된 자에 한해서만, 공개, 사용, 복제 및 공개되어야 하는 원칙

 

(9)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상대방이 당사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인증

->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상대방이 당사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보장 (인증)되어야 함

 

(10) 대칭키 암호화와 관련이 먼 것은?

-> 하나의 키는 외부에 공개 

-> 두 개의 키가 같기 때문에 외부로 유출되어서는 안 됨

 

(11) 메시지의 기밀성 유지를 위해 암호화에 사용되는 키는?

-> 수신자의 공개 키

-> 수신자의 공개키로 암호화시킴으로써 쌍이 되는 개인키를 가진 수신자 이외에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음

 

(12) 제 3자 인증이 필요한 이유로 적절한 것은?

-> 거래 당사자의 공개키가 변조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 공개키를 거래 당사자가 아닌 CA가 제시함으로써 공개키의 신뢰성을 높임

 

(13) CA가 디지털 인증서로부터 해시다이제스트를 추출하는 이유는 다음 보안요건 중 무엇과 가장 관련이 깊은가?

-> 무결성

-> 무결성: 데이터가 적절한 승인 없이 조작, 변조 혹은 삭제될 수 없음을 의미하여 해시다이제스트와 원본 메시지의 일치를 확인함

 

(14) 괄호 안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 해시함수는 원본 메시지에 수학적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128bit 길이의 [해시다이제스트] 라는 메시지를 생성함

 

(15) 인터넷으로부터 들어오거나 인터넷으로 보내지는 모든 통신을 처리하기 위한 기업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서버를 무엇이라 부르는가?

-> 프록시 서버

-> 프록시 서버: 네트워크 보호장치로 보안수준이 상이한 컴퓨터 네트워크들 간에 트래픽을 통제하는 방화벽, 인터넷으로부터 들어오거나 인터넷으로 보내지는 모든 통신을 처리함


[제 7장- e-커머스 개요]

[e- 커머스의 개념적 기초]
- e- 커머스는 인터넷 혹은 기타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매매하는 행위를 말함
- e- 커머스는 1970년대 EDI 를 거쳐 1990년대 중반 인터넷의 확산으로 빠르게 성장함
- 웹 기반의 e- 커머스는 1994년 인터넷 브라우저의 출시와 함께 시작되었고, 1998년에서 2001년에 걸쳐 수많은 닷컴 회사들이 생성되었으나, 과도한 경쟁으로 2001년 닷컴 버블경제는 붕괴하게 됨
- 닷컴 버블 경제의 붕괴를 계기로, 핵심 능력을 갖춘 기업들만 살아남아 모바일, 소셜커머스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춤
-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e- 커머스의 의존도는 더욱 높아졌고, 국경을 넘어선 경쟁으로 인해 혁신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음
[e- 커머스의 유형]
- e- 커머스는 경제 주체에 따라 크게 B2B, B2C, C2B, B2G, G2B, G2C, C2G, C2C, G2G 총 9가지 유형으로 나눔
- B2C e- 커머스는 멀티미디어 카탈로그를 갖춘 가상 상점에서 소비자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유형으로 Amazon.com 이 대표적인 예
- B2B e- 커머스는 기업 간 e- 마켓 플레이스에서 거래를 수행하는 유형으로써 EC21.com 이나 buykorea.org 등이 대표적인 예
- B2G e- 커머스는 역경매 방식에 기초하여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제품 및 서비스 판매하는 유형으로 조달청의 나라장터가 그 대표적인 예
- C2C e- 커머스는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를 경매사이트나 e-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중개해 주는 유형으로 ebay.com 이나 G-마켓 등이 대표적인 예
[e- 커머스의 특징]
- e- 커머스는 유통채널을 단순화시키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였으며, 고객 수요에 대한 정보 획득이 용이하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1:1 마케팅이 가능해졌고, 오프라인과 달리 판매 거점이 불필요해져 비교적 적은 투자 자본을 요구하는 특징을 가짐
[e- 커머스 기업의 가치 창출 기여요인]
- 전자상거래를 통한 기업의 가치 창출은, 거래 비용을 낮춰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상호 보완성을 가진 제품을 통해 개별 제품들의 가치의 합보다 더 큰 가치를 전달하며, 구매 거래를 반복하게 하는 종속성을 높이고, 꾸준한 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창출을 통해 이루어짐
[e- 커머스 성과 측정 모델]
- 전자상거래 기업들은 가치창출 노력을 통해 얼마나 성과를 내고 있는지 측정할 필요가 있음
- 이러한 성과 측정 모델의 예로서 들론과 맥클린의 모델이 있으며 정보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이용의도, 이용, 사용자 만족도, 순효익의 총 6개 차원으로 성공 정도를 측정함

(1) e- 비즈니스는 전자매체를 기반으로 한 상거래를 의미함(x)

-> e-커머스는 전자매체를 기반으로 한 상거래를 의미함. E-비즈니스는 e-커머스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임

 

(2) 코로나 19 팬데믹은 e- 커머스의 성장 둔화를 야기했음 (x)

-> 코로나 19 팬데믹을 이후 e- 커머스 시장은 더욱 확장되어 경쟁의 심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경쟁을 여러 혁신을 요구함

 

(3)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G마켓이나 11번가는 B2C 모델에 해당함 (O)

-> G마켓, 11번가 등 e-마켓 플렛이스는 판매자가 비록 영세업자라 하더라도 Business 로 간주함. 따라서 이들 모두 B2C 로 보는 것이 적절함

 

(4) B2C e-커머스에서 B 는 Business를 C는 Consumer 를 나타냄 (O)

-> 또한 G는 Government 를 나타냄

 

(5) e- 커머스를 통해서 생산비용은 줄고 거래비용은 늘게 되었음 (X)

-> e- 커머스로 인한 거래효율성 증가분이 커질수로그 비용이 더 낮아지며 가치도 더 상승함

 

(6) 반복구매 고객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충성도 프로그램은 결과적으로 전환비용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X)

-> 오히려 전환비용을 높여 주는 효과가 존재함

 

(7) e- 커머스와 e- 비즈니스에 대한 설명도 가장 타당한 것은?

-> e- 비즈니스는 e- 커머스를 포괄하는 개념임

-> e- 비즈느스는 e- 커머스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인터넷 및 정보기술을 적용한 기업전반의 가치활동들을 포함함

 

(8) e- 커머스의 발전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 과거의 B2C e- 커머스는 주로 VAN 과 같은 사실 망에 의존해 왔으나, 근래에는 개방형 인터넷 망을 근간으로 확산되었음

 

(9) AKMall.com 은 e- 커머스 유형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할까요?

-> B2C: AKMall.com 은 백화점식 온라인 쇼핑몰임

 

(10) BuyKorea.org 은 e- 커머스 유형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할까요?

-> B2B : buykorea (바이코리아)는 코트라에서 운영하는 B2B 사이트임

 

(11) 아미트(Amit)와 조트(Zott) 의 e- 커머스 가치 창출 모델의 요소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대체성: 대체성이 아닌 상호보완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함

 

(12) 들론과 맥클린의 모델에서, 콘텐츠는 개인화되고, 정확하고, 완전하고, 관련 있고, 이해가 용이해야 함을 평가하기 위한 차원은?

-> 정보 품질 

-> 정보 품질: e- 커머스 사이트의 콘텐츠의 질을 의미함

 

(13) 유명한 사진 작가가 갤러리 웹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사진을 저작권 등을 포함하여 판매할 경우 어떤 e-커머스 유형이라 할 수 있나?

-> C2B

-> 개별 소비자가 생산자가 되어 기업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로서 사용자 참여의 확대와 더불어 생겨나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14) 국민으로서는 전자정부 (e- Government) 라고 인식되는 형태의 e- 비즈니스 유형은

-> G2C (G: Government, C: Consumer)

 

(15) 들론과 맥클린의 모델에서, 인터넷 환경에서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기술적 특성을 평가하는 차원은?

-> 시스템 품질 


[제 8장- B2C e-커머스]

[B2C e- 커머스의 개념]
- B2C 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의 마케팅 및 판매를 수행하는 기업활동
- B2C e- 커머스 시스템의 주요 요소는 상거래를 포함하여, 콘텐츠, 커뮤니티, 고객 서비스로 구성
- B2C e-커머스는 1998년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다 2001년 닷컴 버블의 몰락으로 조정기를 거치게 되었으며, 이후 수익성을 확보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조정단계를 거쳐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함
[B2C e- 커머스의 성공 요인]
- 탄탄한 경영진의 뒷받침과 안정된 수익모델을 기반으로 한 e- 커머스 전략 수립이 필수
- 소비자 신뢰 구축을 위해서는 사이트의 디자인, 제품의 품질에 대한 보증, 고객 주문에 대한 신속한 처리, 믿음을 주는 고객 서비스 등이 필요함
- 고객 충성도의 구축은 고객의 재구매 의사를 높여 궁극적으로 지속적인 수익성을 확보해 줌. 고객충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사용하기 편리한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반면, 포인트, 쿠폰,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온라인 충성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함
- 개인화는 B2C e- 커머스의 개별화 마케팅 실현 수단으로서 고객의 과거 구매 기록이나 유사한 패턴의 기록을 가진 다른 구매자의 구매 기록을 근거로 1:1 마케팅을 구현함
- 개인화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술은 쿠키와 공동여과 기법임
[B2C e- 커머스의 유형]
- 오픈마켓은 판매자 입장에서 높은 수수료와 지나친 경쟁 등이 부담이 되지만, 초보자의 경우 소자본으로 비교적 적은 수의 제품을 가지고서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쇼핑몰의 경우, 창업자의 준비조건이 까다롭고 초기 자본 비용이 필요하지만, 수수료가 없고 고객과의 장기적 단골 관계 형성에 유리함
- 쇼핑몰은 바이럴 효과에 치중하는 반면에 오픈마켓은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음
- 소셜커머스는 소셜과 커머스의 합성어이며, SNS 상의 인맥관계를 상거래에 이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와 더불어 더욱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 소셜커머스는 '홍보와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기여가 점차 증대되고, 더 나아가 소비자에게 상거래의 주권을 주는 새로운 e-커머스 패러다임'으로 정의
[B2C e-커머스의 운영]
- B2C e- 커머스 업체는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이 높을수록 더 많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음
- 트래픽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는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캠페인 분석, 방문자 위치 파악, 인구 통계데이터 활용, 사이트 검색 데이터 활용, 반송률 분석 등이 포함

 

(1) 수많은 닷컴 회사들이 갑자기 몰락하게 된 시기는 2005년을 전후해서였다 (X)

-> 1998년- 2000년 사이에는 B2C 전자상거래 분야의 투자가 급격히 증가한 후 2001년을 정점으로 몰락하게 되었음

 

(2) 쿠키를 사용하여 개인화를 구현하는 기술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X)  

-> 쿠키란 '사용자의 취향에 관한 정보를 추후 웹사이트가 기억할 수 있도록 해당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는 정보로 불법은 아니지만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을 내포'한다.

쿠키: 사용자의 취향에 관한 정보를 추후 웹사이트가 기억할 수 있도록 해당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는 정보

 

(3) 검색엔진의 최적화를 통해 B2C 전자상거래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X)

-> 검색엔진의 최적화를 통해 B2C 전자상거래의 트래픽을 구축할 수 있다.

 

(4) 포인트 적립, 온라인 쿠폰 증정, 할인 이벤트 등은 고객 충성도를 제고하는 대표적인 방법임 (O)

-> 충성도 프로그램은 충성도가 높은 구매행동을 보상함으로써 지속적인 재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

 

(5) 온라인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정보기술보다는 오히려 비즈니스에 대한 능력을 가진 경영진을 필요로 한다 (X)

->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정보기술과 비즈니스를 접목한 종합적인 경영관리 능력이 필수 요건

 

(6) G마켓, 11번가, 옥션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일컫는 용어로 '오픈마켓'이 있다 (O)

-> 오픈마켓은 누구나 웹사이트 회원 가입만으로 개인, 사업자 등 모든 사용자들이 판매자 및 구매자가 될 수 있는 e- 마켓플레이스 공간임

 

(7) B2C 전자상거래 성장 추이를 설명한 내용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4) 2005년 이후 온라인 매출이 조금씩 줄어들음
-> 개인화 기능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온라인 판매시스템과 SCM 시스템의 통합으로 효율성 증대, 오프라인 기업들의 온라인 시장 참여 등으로 2001년 이후에도 지금까지 매출이 성장하고 있음

 

(8) 고객 고유의 개인적 취향이나 관심 표현을 바탕으로 유사한 관심 패턴을 가진 고객들을 식별해 내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공동여과기법

-> 공동여과기법은 비슷한 취향을 가진 고객들에게 서로 아직 구매하지 않은 상품들을 교차 추천하거나 분류된 고객의 취향이나 생활 형태에 따라 관련 상품을 추천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함

 

(9) 온라인상에서 제품 구매시 고객들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다른 고객들의 상품평과 이용후기 등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한다. 이는 다음 B2C 전자상거래의 핵심이슈 중 무엇의 중요성을 설명하는가?

-> 신뢰구축

-> 온라인 구매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신뢰를 부여하는 것이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의 관건이다.

 

(10)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시간을 내서 참여하며 필요한 것들을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상호대화식 마케팅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퍼미션 마케팅

-> 퍼미션 마케팅: 이를 위해 기업은 정보나 프로모션 메시지들을 소비자들에게 보내기 전에 소비자들로부터 동의를 얻어야 한다.

 

(11) 사용자의 취향에 관한 정보를 추후 웹사이트가 기억할 수 있도록 해당 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둔 파일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 쿠키

-> 쿠키에는 사용자가 어떤 식으로 웹 서핑을 하고 있는지, 어떤 물건을 구입했는지, 이메일 주소는 무엇인지 등의 개인정보가 저장됨

 

(12) 배너 광고에 대한 광고비는 어떤 방식으로 부과하는가?

-> CPM (Cost Per mile: 1,000 번의 임프레션_노출 당의 비용)

 

(13) 오픈마켓 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술이나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들이 서로 시너지를 이루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내는 효과를 무엇이라 하나?

-> 네트워크 효과

- 네트워크 효과: 오픈마켓이 쇼핑몰과 다른 특징 중에 하나로, 쇼핑몰에서 이루어지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직접 신뢰보다는 오픈마켓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임

 

(14) 다음 중 소셜커머스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그루폰이 유행하기 시작한 2008년부터 빠르게 성장하였다.


[제 9장- B2B e-커머스]

[공급망 관리]
- 재고시스템: 지속적인 재고 수준 모니터링을 통하여 언제 재고가 보충되어야 할지, 재고 수준은 어느 정도에서 유지되어야 할 지, 그리고 주문량은 어떻게 할 지 등을 결정하는 정채과 절차
- JLT 시스템: 요구되는 시점에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재고와 낭비를 최소화하고, 동시에 현행수요를 가장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려는 시스템
- 공급망 관리 (SCM) 시스템: EDI 를 통한 표준화 및 불필요한 문서 작업 최소화, 나아가 인터넷 기반의 B2B 활성화를 통한 효율적인 e- 커머스의 정착이 중요
[B2B e- 커머스의 개념 및 추세]
- 개념: 기업을 대상으로 전자매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매매하는 거래 유형
- 인터넷 및 기타 네트워크를 통해 조직경계선을 넘어 거래를 수행함
- 흔히 거래 관련 기업들을 통합하는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처리됨
[B2B e- 커머스의 기대효과]
- B2B e- 커머스는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모두 협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정보의 투명성을 통해 주문/ 생산비용의 절감과 구매와 생산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가져왔음
[B2B  비즈니스 모델]
- B2B 비즈니스 모델은 판매자 중심형, 구매자 중심형, 중개자 중심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중개자 중심형 모델은 2000년대 들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B2B 비즈니스 모델
[B2B e- 커머스의 진화]
- 전통적인 B2B e- 커머스 환경: 온라인 주문 입력시스템 (1970년대 중반)  -> VAN 기반의 EDI 시스템 (1970년대 후반 ~ 1980년) -> 인터넷 기반의 B2B e- 커머스 환경 (1990년)
- e- 마켓 플레이스, 기업 협력 네트워크의 등장
[기업협력 네트워크]
- 기업협력 네트워크는 e- 마켓플레이스와는 달리 독자적 폐쇄형 구조를 가지며 협업 상거래의 조정관리를 주목적으로 산업가치사슬을 따라 형성됨
[e- 마켓플레이스]
- e- 마켓플레이스는 구매사들의 구매시스템을 공급사들의 발송시스템과 함께 통합하는 중개자로서 표준화된 거래프로세스 제공
- e- 마켓플레이스는 제조 투입재 구매를 위한 수직적 마켓플레이스와 운연 투입재 (MRO) 구매를 위한 수평적 마켓플레이스로 구분할 수 있음
- e- 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구매대상과 구매방식에 따라 온라인 유통자 (운영 투입재, 즉석 구매), 온라인 구매 (운영 투입재, 장기 계약), 독립거래소 (제조 투입재, 즉석 구매), 산업 컨소시업 (제조 투입재, 장기 계약)으로 구분할 수 있음

(1) CRM 이란 '기업이 제품 생산을 위해 원재료 구입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들을 정보기술을 이용해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X)
-> SCM (공급망 관리)에 대한 설명이다

 

(2) B2B e- 마켓플레이스는 구매사들과 판매사들을 웹상에서 상호 연동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매매할 수 있도록 하는 중개자 역할을 한다. (O)

-> e- 마켓플레이스는 구매사들의 구매시스템을 공급사들의 주문제품 발송시스템과 함께 통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로서 표준화된 거래프로세스 제공한다.

 

(3) B2B e- 커머스의 기대효과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서류작업을 없애고 구매프로세스의 일부 단계를 자동화함으로써 거래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O)

-> 구매주문 처리시간이 줄고 비승인 구매나 오류 구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4) 기업의 통합 관리를 위한 시스템 중 생산을 위해 원재료 구입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은?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는 공급망 관리에 목적을 둔 기업 통합관리의 핵심 시스템 중 하나이다.

 

(5) 다음 구매프로세스와 공급망에 대한 설명 중 바르지 않은 것은?

-> SCM 은 조직 간의 업무 통합보다는 조직 내부의 통합에 중점을 둔다. (X)
-> SCM 은 조직내부의 통합보다는 조직과 조직 간의 통합 (협업 거래 등)에 중점을 둠

-> SCM 시스템은 JIT (Just In Time) 생산을 가능하게 함
-> 직접 구매는 원재료 및 부품의 구입을 말함
-> MRO 의 구매는 간접구매를 통해서 이루어짐

 

(6) 재고관리의 경제적 주문량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총재고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문량

 

(7) B2B e- 커머스의 기대효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 공급사들 간의 경쟁 제거 (X)
-> 오히려 공급사들 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정보의 투명성
-> 협력을 위한 기회 확대
-> 주문처리 비용 절감

 

(8) 제조 투입재를 대상으로 장기계약 구매 형태의 B2B e- 마켓플레이스를 무엇이라 하는가?

-> 산업 컨소시엄

-> 산업 컨소시엄: 특정 산업의 한정된 공급사들로부터 제조투입재를 장기 계약에 의해 구입할 기회를 제공함

 

(9) e- 커머스 동향에 대하여 바르지 못한 것은?

-> B2C e- 커머스가 총 판매액의 90% 이상을 하고 있다. (X)

-> B2B e-커머스가 총 판매액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1998 에서 2000년에 걸쳐 B2C  전자상거래 분야의 투자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 2001년을 정점으로 닷컴 버블이 몰락하였다
-> 2001년 이후 아마존 등 수익성을 확보한 회사는 존속하고 있다

 

(10) 기존의 EDI 가 진화된 형태로 독자적 폐쇄형의 B2B e- 커머스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 기업협력 네트워크 

-> 기업협력 네트워크: e- 마켓플레이스와는 달리 독자적 폐쇄형 구조를 가지며 협럽 상거래의 조정관리를 주목적으로 산업가치사슬을 따라 형성된다

 

(11) 1990년대 인터넷 기반의 B2B e- 커머스 전에 대기업이 수많은 부품 공급사들로부터 구매를 효율화하기 위해 EDI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하여 구축한 통신망은? VAN

-> VAN (부가가치망): 1970년대 후반에 처음 등장하였음


[제 10장- 공유경제 비즈니스]

[공유경제의 개념]
- 특정 서비스를 창출하는 유휴자산을 이용해 해당 서비스의 수요자와 공급자 간 시장 거래를 플랫폼이 중개하는 경제공유 경제의 발전 배경
- 기존 경제와 다른 새로운 형태의 경제 모델
- 비슷한 개념의 여러 가지 용어가 존재
[공유경제의 발전 배경]
- 인터넷 및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상호 의존도의 향상
- 소유보다는 렌탈을 원하는 인구의 증가
- 유휴자원을 통한 추가 소득원의 기회에 대한 가치 향상
[공유경제 산업과 플랫폼 산업의 특징]
- 시장에 기반한 효율적 자원 활용, 자율성을 가진 분권화된 조직, 직업의 경계 모호성 및 계약직 일자리의 강화, 디지털 플랫폼 기반과 같은 특징을 가짐
- 양면시장의 형태를 갖고 있는 산업이 많아 네트워크 효과에 대한 개념 이해가 필요로 함
[고융경제 산업의 종류와 특징]
- 공유하는 주체나 공유하는 대상에 따라 노동 (재능) 공유 유형, 자산 공유 유형, 단면 공유 유형으로 나뉠 수 있음
- 양면시장과 단면시장의 두가지 형태가 모두 가능하지만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음
[공유경제 산업의 전략]
- 단면우선 전략 등을 이용해 '닭과 달걀의 문제' 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함
- 바이럴 효과를 넘어선 네트워크 효과의 극대화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함
[공유경제 산업의 이슈]
- 경제 모델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만큼 새로운 이슈도 동반함
- 기존 산업과의 마찰, 법적 공백, 복지 및 과세, 개인정보유출 가능성, 독점화 등의 우려가 나타남

 

(1) 공유경제는 전통적으로 쓰여진 경제모델로서, 과거 20세기부터 널리 쓰이는 개념임 (X)

-> 공유경제는 2000년대에 들어서 새롭게 나타난 경제 모델로, 전통적인 경제 모델과 다른 특징들이 나타남

 

(2) 공유경제의 출현은 인구 구성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O)
-> 소유보다는 렌탈 및 구독을 선호하는 수요가 높아지면서 공유경제의 잠재적 수요자가 증가하였음

 

(3) 공유경제의 선결요인에는 구매자, 판매자가 있다 (X)
-> 공유경제는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이는 중요한 선결요인 중 하나임

 

(4) 양면시장에서는 공급자 관점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성공 요건이다. (X)
-> 양면시장은 선형적 공급망과는 다르게 수요 자 관점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것이 중요한 성공 요건이다.

 

(5) 공유 자전거 서비스인 따릉이는 양면시장의 대표적인 예다 (X)
-> 따릉이는 플랫폼 운영자인 서울시가 자전거 또한 소유 및 운영하는 단면 공유 유형의 대표적인 예다.

 

(6) 구독경제는 콘텐츠와 멤버십 분야의 산업에서만 보여지는 특이하 경제 구조이다. (X)
-> 최근 구독경제는 일반 서비스업을 넘어서 제조업에도 불고 있는 새로운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임

 

(7) '모바일' 기술의 발달이 직접적인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 모바일 기술은 개인 간의 사적 정보도 공유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상호 의존도를 높였고 이는 공유경제 산업의 발전을 야기했음

 

(8) '이면' 네트워크 효과는 다른 쪽 그룹의 다른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쳐 끌어들이거난 밀어내는 효과를 일컫는다

-> 이면 네트워크 효과는 수요자 그룹의 참여가 공급자 그룹의 참여를 끌어들이거나 공급자 그룹의 참여가 수요자 그룹의 참여를 독려하는 효과를 의미함

 

(9) 에어비앤비는 '자산 공유' 유형의 대표적인 예

-> 에어비앤비는 공급자의 방이나 집이 쓰이지 않고 있는 시기, 원하는 가격 등의 정보를 공유하여 그 지역에서의 숙박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와의 거래를 돕는 비즈니스로서 자산을 공유하는 유형임

 

(10) 네트워크 표과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

-> 구전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만을 뜻함

-> '구전'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바이럴 효과를 의미하지만, 네트워크 효과는 더 나아가 끌어들옂ㄴ 사람들이 계속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락인까지 형성되는 것을 의미함

-> 수요자 관점 규모의 경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의미이다
-> 양면시장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네트워크 효과가 있다
-> 일반적인 공유경제의 전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11) 공유경제의 네가지 특징이 아닌 것은?

-> 중앙집권적 조직을 통한 효과적 자원 운영

-> 공유경제에서는 기존 기업처럼 중앙 집권적인 조직이 아니라 자율성을 가진 분권화된 개인이 유휴자원을 제공함

-> 시장의 기반한 효율적 자원 활용
->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축적 및 활용
-> 직업의 경계 모호성 및 계약직 일자리의 강화

 

(12) 공유경제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한쪽 면의 사용자가 적더라도 다른 한쪽의 사용자가 많다면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 수 있다.

-> 한쪽 면의 사용자가 현저하게 적으면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내는 임계점에 도달하기 힘듦. 따라서 임계점에 도달할 수 있을 정도로 양면의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전략을 세워야 함

-> 긍정적인 네트워크 효과의 달성을 통해 선순환 동력을 만들 수 있다
-> 양면 네트워크의 매개를 통해 가치를 형성하고 포착해야 한다
-> 자율적인 공급자의 품질 관리를 통해 사용자를 락인할 수 있어야 한다

 

(13) 공유경제의 발전으로 기대되거나 우려되는 사회적 현상이 아닌 것은?

-> 공유경제를 통해 개인정보의 보호 우려가 많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 공유경제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개인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게 하고 사용자들은 취득된 개인정보가 다른 목적으로 쓰이는 것에 대한 우려를 한다

-> 공유경제 플랫폼의 독점화의 우려가 있다
-> 공유경제 비즈니스와 기존 산업의 갈등이 존재할 수 있다
-> 노동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 하지만, 복지 및 과세의 문제도 함께 대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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