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ings_pring_day

[발표] 리테일 미디어 본문

2024-2학기/e-비즈니스

[발표] 리테일 미디어

mming_10 2024. 10. 31. 01:14

Retail Media

1) 정의: 온라인 리테일 (아마존, 쿠팡) 사가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와 앱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

2) 과정:

   (1) 리테일사 (아마존)에서 웹사이트와 앱 내에 광고 인벤토리(지면)를 만듦

   (2) 브랜드 (입점 셀러 또는 판매자) 는 광고주가 되어 인벤토리를 구매

   (3) 고객이 방문하면 취향, 관심사,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등 데이터에 따라 광고가 자동 노출

 

RMN *Retail Media Network*: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의 약자로 소매업체 소유의 디지털 자산 내 광고 서비스를 말해요. 기존 오프라인 매장의 광고를 디지털 상에 옮겨온 거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여러분이 잘 아는 아마존, 쿠팡 등과 같은 이커머스 사이트 또는 앱에 게재되는 브랜드 광고가 바로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에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리테일 미디어'라고 불리고 있답니다.

 

[리테일 광고의 등장 배경]

그 전에 1) 검색광고 -> 2) 소셜미디어 광고 -> 3) 리테일 미디어 광고1) 검색 광고 *포털사이트에 특정 텍스트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 *: 인터넷 공간이 발전하면서  네이버, 다음, 야후 코리아 등 포털 사이트가 1위 자리를 놓고 검색 포털 전쟁을 벌이기도 했죠. 바로 이 시기가 디지털 광고의 첫 번째 물결로 불려요. 2) 소셜미디어 광고:  2010년대 초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확산된 '소셜미디어 광고'에요.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해 원하는 타겟에게 맞춤형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 당시 엄청난 화제를 불렀죠. 한동안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광고는 디지털 광고 시장을 장악했어요. 3) 리테일 미디어 광고: 서드파티 쿠키 데이터 제공(* 제3자가 생성한 사용자 정보롤 광고, 마케팅 효율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 이 중단되면서 기업이 자체 서비스를 통해 수집하는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리테일 미디어 광고가 주목받고 있죠. 퍼스트파티 데이터는 기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데이터(ex. 구매 데이터, 이동 경로, 관심상품 등)이기 때문에 고객들의 관심사를 보다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경쟁력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테일 미디어가 주목받은 이유]

1)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 : 서드파티 쿠키 없이도 자체 플랫폼 (예: 온라인 쇼핑몰, 앱 등)에서 직접 '고객의 구매 행동 데이터와 검색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데이터는 고객의 실제 구매 의도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광고 타겟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서드파티 쿠키가 중단되더라도 리테일 미디어는 고객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게 됨 -> 데이터는 고객의 실제 구매 의도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광고 타겟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서드파티 쿠키가 중단되더라도 리테일 미디어는 고객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게 됩): 데이터는 고객의 실제 구매 의도와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광고 타겟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서드파티 쿠키가 중단되더라도 리테일 미디어는 고객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게 됩

 

2) 코로나 이후 성장한 이커머스 플랫폼의 광고 지면 가치 증가: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늘어남 ( 이커머스 이용자 증대로 인해 광고 지면 가치 증)3) 경기 침체로 저비용, 고효율 매체 선호 현상 : 또,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소매업체들을 중심(코로나로 인해 자체 쇼핑몰이 증대하면서 이 쇼핑몰 사업자의 수익 창출을 위한 광고 사업 추진) 으로 저비용 · 고효율 매체 선호 현상이 두드러졌어요. 이러한 3가지 요소가 부합되면서 리테일 미디어는 맞춤형 광고를 대체하는 새로운 광고로 급부상했습니다.

 

[리테일 미디어의 사례]

: 아마존 - 리테일 미디어 시장 선두주자

-

-> 쿠팡)

검색 결과 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메인 페이지 등 페이지별로 다양한 타겟팅을 적용하고 있어요. 약 22,000만 명 규모의 이용자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풍부한 구매 데이터를 소유하여 큰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어요

쿠팡은 신속 배송, 멤버십 서비스, OTT 등 아마존의 성공 방정식을 다수 적용해오고 있어요. 지난 해 말, 아마존 출신의 광고 전문가를 영입하면서 아마존과 유사한 수준의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가 있기도 해요.

 

-> 네이버 쇼핑 광고 (1자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광고)

-> 네이버의 경우, 자사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광고 상품을 판매하거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네이버 쇼핑 프로모션 광고와 같은 상품은 네이버 알고리즘을 통한 광고 노출을 통해 높은 효과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작년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자사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선물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답니다

 

[리테일 미디어의 장점 및 향후 전망]

- 장점)

->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

: 1자 데이터는 소비자로부터 '직접' 얻은 데이터로, 이름·주소·매체 내 이용 행태·구매 이력 등을 포함해요. 또한 외부에서 간접적으로 얻은 서드파티(3자) 데이터보다 더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

:리테일 미디어는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기존 광고보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는데 더 유리합니다. 광고 노출과 판매가 동일한 플랫폼에서 이루어지기에 자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와 관련한 인사이트를 얻어 ROI를 최적화 할 수 있어요.

이에 비해 서드파티 데이터는 전환까지 이어지는 구매 여정을 추적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1자 데이터는 자사 이용자로부터 '직접' 이용 허가를 받은 데이터이기에 조금더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 정교한 타겟팅

: 리테일 미디어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특히 리테일에서 로열티 카드의 이용률은 96%에 달하는데요.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 대상을 세세하게 구분하여 더욱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장바구니 데이터에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시나리오를 기획할 수 있겠죠.

 

-

리테일 채널을 통해 도달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브랜드, 리테일러, 미디어 기업 간의 협업은 더욱 중요해질거에요. 다만, 늘어나는 리테일 미디어의 광고 인벤토리에 비해 광고주 숫자가 아직까지 적다는 점은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결국은 리테일 미디어 역시 아마존과 같은 몇몇 거대 플랫폼의 과점이 이어질 가능성이 큰데요. 앞으로 각 리테일사의 제품, 서비스, 그리고 타겟팅 등의 측면에서 차별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리테일 미디어가 무분별한 광고로 소비자 구매 경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균형을 잘 유지해야할텐데요.

 

 

 

 

 

 

 


자료출처: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3/12/27/7WCS7APMFRHE3BDWGVDOMMDPEA/

 

‘리테일 미디어’가 뜬다… 쿠팡·롯데·신세계, 디지털 광고 총력

리테일 미디어가 뜬다 쿠팡·롯데·신세계, 디지털 광고 총력 쇼핑몰 검색·구매·피드백 데이터 경쟁력↑ 성장 주춤한 이커머스 업계 수익원 부상

biz.chosun.com

https://adure.net/contents/detail/%EA%B2%80%EC%83%89%EA%B4%91%EA%B3%A0-%EC%86%8C%EC%85%9C%EB%AF%B8%EB%94%94%EC%96%B4%EC%9D%98-%EB%92%A4%EB%A5%BC-%EC%9E%87%EB%8A%94-%EB%A6%AC%ED%85%8C%EC%9D%BC-%EB%AF%B8%EB%94%94%EC%96%B4-%EB%93%B1%EC%9E%A5--294

 

검색광고, 소셜미디어의 뒤를 잇는 리테일 미디어 등장!

지난몇년간디지털광고시장은격변의시기를겪

adure.net

https://www.blog.digiocean.co.kr/post/retail-media-network-case-study

 

🛒 리테일 미디어에 주목하는 국내 & 해외 기업 사례

글로벌 소매업계의 큰 화두가 되고 있는 리테일 미디어. 검색 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 이어 디지털 광고 업계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리테일 미디어의 등장 배경과 국내와 해외

www.blog.digiocean.co.kr

https://magazine.cheil.com/55116

 

광고계에 이는 제3의 물결, 리테일 미디어 – 제일기획 매거진

지난 2월 20일, 글로벌 최대 유통 업체 월마트(Walmart)가 TV 제조사이자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 비지오 홀딩스(VIZIO Holding)를 약 23억 달러(약 3조 1000억)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월마

magazine.cheil.com

https://www.moloco.com/ko/blog/what-is-retail-media

 

리테일 미디어 광고란 무엇인가

 

www.moloc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