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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비즈니스] 시험 공부 본문
1. 용어 설명 4~5 문제
# 네트워크 효과 #패킷교화방식, 회선교환방식 #웹 2.0 #디지털 패러다임 #무어의 법칙/ 길더의 법칙/ 메트칼프의 법칙 #크라우드소싱 #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네트워크 효과: 일단 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가 형성되면 이것이 다른 사람들의 상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패킷교환 방식: 패킷교환이란 일정한 데이터 블록인 패킷을 교환기가 수신측 주소에 따라 적당한 통신경로를 선택하여 전송하는 교환방식 - 전송하고자 하는 정보를 일정한 크기의 데이터로 분할한 후, 송수신 주소인 헤더를 각각에 부가한 패킷단위로 전송하는 방식
회선교환: 송수신 단말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마다 통신경로를 설정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
웹 2.0: 개방, 참여, 공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생산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웹 기술
무어의 법칙: 마이크로칩 기술의 발전 속도에 관한 일종의 법칙으로
마이크로칩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분량이 18-24개월 마다 두 배씩 증가한다는 법칙
길더의 법칙: 광섬유의 대역폭은 12개월마다 3배씩 증가한다는 내용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대용량의 정보의 전송이 필요함에 따라서 필연적으로 12개월마다 3배씩 커질 것을 예측한 법칙
메트칼프의 법칙: 네트워크의 규모가 증가하면 그 비용은 직선으로 증가하지만,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법칙
크라우드 소싱: 생산과 서비스의 과정에 소비자 혹은 대중을 참여시켜 더 나은 제품, 서비스를 만들고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고자하는 방법. 즉, 외부 인력을 통한 아웃소싱 대신 불특정 일반소비자들로부터 아이디어와 해결점을 찾는 방식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말함.
구체적으로 말하면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에서 서버에서 그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요청하고, 또는 서비스 요청을위해 필요 인자를 서버가 원하는 방식에 맞게 제공하며, 서버로부터 반환되는 응답에 사용자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물체를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설계된 시스템 또는 물체를 가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물체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실시간 데이터에서 업데이트되며 시뮬레이션, 머신 러닝 및 추론을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돕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장,단점) #Open API # IaaS (인프라 스트럭처), PaaS, SaaS # 유틸리티 컴퓨팅
# 그리드/ 분산 컴퓨팅 # 가상화 기술
- 클라우드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스토리지, OS, 보안 등 필요한 IT 자원을 원하느 시점에 필요한 만큼만 빌려 쓰고, 자신이 사용한 만큼만 대가를 지불하는 형태를 말함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기술은 '그리드/ 분산 컴퓨팅', '유틸리티 컴퓨팅', '웹서비스', '가상화 기술' 등이 있다.)
Open API는 Web 2.0 API, 통신망 서비스 API 등 주로 인터넷이나 통신망과 관련된 자원의 API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는 자원에 대하여 이 자원의 사용을 개방하고, 사용자들이 자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상화하여 표준화한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Mash-Up: 여러 개의 웹 서비스(웹 시스템)를 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
IaaS: 서버,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등과 같은 사용자가 필요한 컴퓨팅 자원(IT 인프라)을 가상화된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IT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가상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음. 이를 통해 사용자는 사용한 자원만큼의 비용만 지불하면 되고 인프라 구축, 운영, 관리 등의 비용과 노력을 줄일 수 있음. IaaS는 대규모 컴퓨팅 자원이 필요한 기업이나 개발자 등이 주로 이용함.
PaaS: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실행 및 관리하는 데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 환경, 데이터베이스, 웹 서버 등의 기술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게 해줌. PaaS는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보다 더 추상화된 레벨에서 작동하며, 사용자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하드웨어 자원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음. 대신, PaaS는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관리. 이러한 플랫폼은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며, 예를 들어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개발 도구, 데이터베이스, 보안 등이 포함될 수 있음. PaaS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더욱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 생산성을 향상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SaaS는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 모델. SaaS 모델에서는 고객이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컴퓨터나 서버에 설치하거나 유지 보수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음. 서버 구성, 보안 및 업그레이드와 같은 기술적인 부분은 SaaS 제공 업체가 책임을 지고, 고객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필요한 만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따라서 SaaS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일종으로 비용 효율성, 쉬운 액세스, 확장성, 유지 보수 및 업그레이드 책임의 감소, 최신 기술의 이용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음.
유틸리티 컴퓨팅: 기업이 IT시스템을 직접 구축하지 않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용 솔루션, 네트워크 서비스 등의 IT서비스를 필요할 때마다 전기나 수도처럼 빌려서 사용하고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것을 의미
그리드 컴퓨팅: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지리적 위치에 분산된 컴퓨터 리소스를 결합하는 컴퓨팅 인프라. 직은 그리드 컴퓨팅을 사용해 단일 컴퓨터로는 작업하기 어려운 대량 태스크를 수행하거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분산 컴퓨팅은 간단히 말해서 단일 컴퓨터 및 프로세서(모놀리식 시스템)가 아닌 여러 컴퓨터 또는 서버의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팅 작업을 처리하는 것을 의미
가상화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기타 물리적 시스템에 대한 가상 표현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술. 가상 소프트웨어는 물리적 하드웨어 기능을 모방하여 하나의 물리적 머신에서 여러 가상 시스템을 동시에 실행
# Text Mining, Data Capital, My Data, 빅데이터, RDBMS
# SCM, CRM, ERP
2. OX 문제 10문제
[제 1장- 인터넷과 정보 사회]
(1) 정보화 사회의 경제 기반은 노동, 자본, 에너지이다. (X)
-> 노동, 자본, 에너지 가 아닌 '무형 자산'의 가치의 중요성이 크게 올라왔기 때문에
->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와 지식'이 경제 기반이다.
(2) 카카오톡이나 인터넷 메신저는 사용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 (o)
-> '네트워크 효과'에 따라 (정(+) 네트워크 외부성),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수요자의 규모의 경제)
(3) 디지털 경제에서 판매되는 재화는 모두 디지털화되어 있다. (x)
-> '아마존'을 생각하면 되는데, 실물자산도 판매하고, 무형자산 (서비스, 패키지 등)도 판매한다.
-> '디지털 경제에서도 일반 재화는 판매되며, 단지 기업이 가지는 유형의 자산보다 지식과 같은 무형 자산이 중시된다.'
[디지털 경제]
-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일련의 경제적 현상'
- 특징) 지식 중심, 디지털화, 가상화, 분자화, 통합화 및 네트워크화, 비중개화, 융합화, 혁신, 고객중심 생산, 즉시성, 글로벌화, 이슈 충돌과 같은 특징을 가짐
(4) 정보재의 경우, 생산에 들어가는 고정비용에 비해 한계비용이 크다. (X)
-> 정보재의 경우, 개발비용은 많이 들지만, 만들고 나면, 배포의 돈은 들지 않는다. (고정비용 X) <- 완전 아님!
-> 일반적으로 정보재는 만들기는 어려운데 (고정비용), 복제하기는 쉽다 (한계비용= 0 원)
[정보경제]
- 정보경제: 전자매체를 통해 유통되는 '정보재'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경제활동
- 정보재 특성: 한계비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재화나 서비스화 달리 가격 정책, 소비자, 유통 방식 등에서 차이를 보여줌
(5) 인터넷은 전화와 같은 회선교환 방식을 이용한다. (X)
-> 회선교환방식은 과거의 전화선 연결 (교환국을 통한) 로 이뤄지는 방식이고, 현대의 인터넷은 '패킷교환방식'을 통해 패킷 형태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인터넷의 기술적 작동원리]
- 패킷교환방식: 인터넷에서의 메시지 전송 방식으로 작은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패킷이 도착하면 다시 패킷들을 본래 메시지로 조합하는 방식
- 인터넷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들을 하나의 표준 통신 방식인 TCP/ 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연결해 줌으로써 가능해짐
(6) IoT 는 (Internet of TV) 로 TV 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통신망을 의미한다. (X)
-> IoT (Internet of Things) 로, 사물인터넷은 모든 사물에 한해서, 통신 기능을 부과하여 지능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상호 전달하는 네트워크
(7) 웹 2.0 은 인터넷의 새로운 기술적 표준이다. (X)
-> 웹 2.0 은 '웹 1.0 의 기술'에서 어떤 기술적 변화가 일어나 웹 2.0 이라 이름 지은 것이 아닌, 이전보다 사용자 참여형 방식을 말한다.
-> 기반 기술의 변화라기보다는 사용자가 웹을 능동적, 주체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의미함
[웹 2.0]
- 웹을 서비스, 응용 소프트웨어, 웹 콘텐츠 등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변화시킴
- 개념) 초창기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제공받던 웹 콘텐츠들을 보다 능동적, 주체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의미함
- 특징)
(1) 조직의 구성원들 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 프로슈머가 생겨나게 함
(2)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여 축적된 데이터와 콘텐츠가 차세대 기업 경쟁력의 핵심으로 만들었음
(3) 롱테일 시장을 통해 소외된 마니아 계층이 소통하고 고객으로서의 권리를 찾게 해주었음
(4) 대중의 참여는 정보가 희소하기보다는 사용자의 어텐션이 희소해지는 경제 구조를 만듦
(5) 웹 2.0 시대의 기업은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감추기보다는 오히려 공개하고 공유함으로써 '표준'으로 채택되게 하려고 노력함
(8) 웹 2.0 은 조직의 구성원들 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 프로슈머의 등장을 초래하였다 (O)
(9) 다음 중, 앨빈 토플러가 제시한 3가지 혁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소셜혁명
-> 제 1의 물결 (농업혁명)과 제 2의 물결(산업혁명)을 거쳐 인류는 현재 정보화 혁명이란 제 3의 물결을 타고 있다.
(10) 다음 중 디지털 패러다임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 비즈니스 모델의 단일화
-> 경쟁자에 한발 앞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해 시장에 먼저 진입하는 개인이나 기업만이 생존함
-> [속하는 것] 시간 및 거리의 단축, 글로벌한 경쟁 환경, 산업간 장벽의 해체
(11) 디지털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지식보다는 상품의 판매를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 지식경영을 통해 기업이 지식을 수집, 창출, 축적하고 구성원들 간의 지식 공유및 활용으로 부가가치 창출활동을 수행함)
-> [디지털 경제] 시공 장벽이 사라지고 비즈니스 효율성이 향상된다,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존재하여 이용자들 간에 빠르게 전달한다, 지식경영을 통해 기업이 지식을 수집, 창출, 축적하고, 구성원들 간의 지식 공유 및 활용으로 부가가치 창출활동을 수행함
(12) 다음 중 디지털 경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 정보교환의 중개기능이 사라짐
-> 중간상인 사라지고 이들의 역할이 정보교환의 중개기능으로 전환됨
-> [디지털 경제의 특징] 콘텐츠가 디지털 형태로 변환됨, 디지털 기기들 간의 융합화, 고객중심 생산
(13) 인터넷의 특성이 아닌 것은?
-> 회선 교환방식
-> [인터넷의 특성] 개방성, 멀티미디어 정보 전송 능력, 지역적 및 시간적 장벽 해소
(14) 다음 중 TCP/ IP 프로토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 데이터 변환
->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에게 애플리케이션(예-이메일) 제공 및 실행,
TCP: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되거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신된 패킷 확인 및 순서배열
IP: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최종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전달, 라우팅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네트워크로 메시지 패킷 송신, 및 네트워크에서 패킷 수신
(15)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들이 점차 고성능화되고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대중화됨으로써 '디지털 경제의 원동력'이 됨을 설명하는 법칙은?
-> 무어의 법칙 (무어 는 현재에는 속하지 않지만, 고성능화됨에 따라 저렴한 가격 구매 가능)
-> 컴퓨터 반도체 칩의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로 증가하고 가격은 반으로 줄어든다.
[디지털 경제의 3대 법칙]
- 메트칼프의 법칙: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는 사용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효용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더욱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외부성을 ㅏ깆ㅁ
- 무어의 법칙: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들이 점차 고성능화되고 가격이 저렴해져 대중화되고, 이는 디지털 경제의 원동력이 됨을 시사함
- 길더의 법칙: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전달의 대역폭이 매년 3배씩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 사진, 오디오, 비디오 등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정보재가 증가하더라도 오히려 관련 산업은 발달할 수 있음을 시사함
(16) 다음 중 웹 2.0의 특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 인터넷 2.0의 활용 (새로운 기술혁신 없음)
-> [웹 2.0의 특징] 크라우드소싱, 사용자들의 적극적 참여, 집단 지성
(17) 틈새 시장 웹을 통해 소외된 마니아 계층이 소통하고 고객으로서의 권리를 찾게 되었다는 점에서 웹 2.0의 철학과 일치하는 현상
-> 역파레토 법칙 (롱테일) '롱테일법칙은 이와 반대로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으로,'역(逆) 파레토법칙'이라고도 한다.'
-> 롱테일 ('머리'가 아닌 '꼬리'에 해당하는 틈새 시장을 온라인 매장들이 파고드는 현상)
(18) 기업은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감추기보다는 오히려 공개하고 공유함으로써 '___'으로 채택되게 하려고 노력함
-> 표준
-> 공개 및 공유서비스의 예로는, 공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Open API) 제공 매쉬업 프로그래밍, 구글의 지도 서비스 등이 있다.
(19) 기존의 IP 주소체계의 숫자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사용하게 된 IP 주소체계는?
-> IPv6
-> (IPv4의 한계를 극복하고) 128비트 주소체계인 IPv6는 최대 3.4 X 10의 38 승 개 이상의 주소를 마련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20) 매쉬업은 새로운 서비스 제공 웹사이트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등 고유의 서비스와 함께 여러 가지 다른 외부 서비스를 '___' 로 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플랫폼을 제공함
-> Open API
-> 매쉬업은 새로운 서비스 제공 웹 사이트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등 고유의 서비스와 함께 여러 가지 다른 외부 서비스를 'Open API' 로 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플랫폼을 제공함
(21) '___' 는 사물의 범위를 넓혀 우리가 볼 수 있는 전화기, 책, 온도계, 자동차 등의 사물을 사람과 통신이 가능케 해 주는 기술이다.
-> IoT
-> IoT (사물인터넷) 기술은 '센싱기술, 통신기술, 서비스 기술의 분산된 환경 요소에 대하여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처리 등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력망'
[월드와이드웹 의 개념]
- www 이란 웹 브라우저를 통해 문자, 그림, 사운드,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보고 읽고 들을 수 있으며, 각종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언티너세 상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
-> 웹을 구성하는 요소) 하이퍼텍스트, 웹 브라우저, 화면 구성 언어, 클라이언트-서버 컴퓨팅 모델이 있음
[제 2장- 클라우드 컴퓨팅]
(1) 클라우드 컴퓨팅은 어디에서나 접속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접속 기기의 형태에 종속된다는 단점이 있다. (X)
-> 접속 기기에 상관없는 '광범위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 자원의 풀을 형성하고, 다수의 고객들이 이를 공유하고 필요한 만큼 나누어 쓰는 것이 가능해짐
- 언제 어디서든지 어떤 기기로도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가능해짐
- 변화가 심한 시장환경에 발 빠른 대응을 할 수 있게 됨
-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고정자본비용) 서비스를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하게 됨 (운영비용)
- 사용자의 수요에 따라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해지고, 고객들은 자신들의 구미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제적 효과]
-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하여 사용자는 컴퓨팅 자원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빌려서 사용함으로써, 고정자본비용의 대부분을 운영비용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되
- 클라우드 컴퓨팅은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환경이나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여 벤처기업의 활성화를 도모함
(2) 클라우드 서비스는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O)
-> 사용자는 필요한 만큼만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고,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을 '유틸리티 컴퓨팅'이라 한다.
(3) 아마존의 EC2 서비스는 대표적인 플랫폼 서비스 (PaaS) 이다. (X)
-> 아마존 플랫폼은 IaaS 인데!!
-> 아마존의 EC2 서비스는 대표적인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IaaS) 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모델]
-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IaaS): 서버 등 컴퓨팅 능력, 데이터 저장공간, 파일보관 서비스 등 기반 구조를 제공함
- 플랫포 서비스 (Paa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
- 소프트웨어 서비스 (SaaS): 소프트웨어 자체를 웹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함
(4) 기업 내 중요한 정보와 처리는 사설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그 외 백오피스 업무 등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는 정보와 처리는 공공 클라우드에 위탁하는 방식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방식이라고 한다. (O)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공공 + 사설 클라우드 합체)/ 공공 (공유해도 상관없는 것) + 사설 (프라이빗한 것)
[클라우드 컴퓨팅 배포 모델]
- 공공 클라우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공유 가능한 컴퓨팅 자원을 다양한 불특정 사용자에게 원하는 만큼 제공함
- 사설 클라우드: 기존의 내부 IT 운영의 효율성과 관련 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가상화와 자원의 공유 등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적 기반을 '내부적'으로 활용함
- 커뮤니티 클라우드: 동일하거나 유사한 관심 업무, 공통의 법적 및 보안적 요구사항 등이 요구되는 기관들로 구성된 커뮤니티 기반의 클라우드임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업 내 중요한 정보와 처리는 '사설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그 외 백오피스 업무 등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는 정보와 처리는 공공 클라우드에 위탁하는 방식
(5)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존의 고정자본비용을 우연비용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다. (O)
-> 고정자본 비용 과 우연비용이 뭔지 모름/ 개발할 때의 '고정비용'은 줄어든 게 맞지 않나
-> 사용자는 자기가 필요한 만큼만 빌려 쓰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
(6) 클라우드 서비스는 규모 및 부하의 변화가 큰 서비스에는 적절하지 않다. (X)
-> 오히려 맞음!
-> 클라우드 컴퓨팅은 빠른 탄력성이 주요한 장점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
- 클라우드 컴퓨팅은 '단기간 필요한 서비스, 규모 및 부하의 변화가 큰 서비스에 유리함.
하지만, '레거시 시스템이 많거나 실시간 시스템, 보안 및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시스템일 경우에는 도입을 신중히 결정하여야함
(7)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접속하여 조정하고 명령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 요소는?
-> 인터넷 원격 접속, 조정, 명령?
-> Open API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통한 접속을 지원하기 위해 Open API 를 제공한다.
(8) 아마존의 EC2 서비스나 S3 스토리지 서비스 등이 해당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은?
-> IaaS (인프라 스트럭처)
-> 인프라 스트럭처는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가입을 하고 원하는 사양의 가상서버를 생성하는 서비스'
(9) 기존에 대용량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 IT 자원에 상당한 투자를 하였을 경우 적합한 클라우드 배포 모델은?
-> 기존에 IT 자원이 상당한 기업 (대기업)의 경우에는 '고유의 클라우드 모델'이 있는 것이 적합 (Private?)
-> 사설 클라우들 통해 기존의 내부 IT 운영의 효율성과 관련 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가상화와 자워느이 공유 등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적 기반을 '내부적'으로 활용함
(10) 클라우드 서비스가 벤처기업에게 주는 혜택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벤처기업)??
-> (자본비용 확대) 고정자본비용의 대부분을 운영비용을 전환한다.
-> [주는 혜택] 낮아진 진입장벽, 저렴한 테스트 베드 환경, 개발환경을 값싸게 제공
(11) 다음 중 클라우드 컴퓨팅이 효과적인 경우는?
-> 클라우드 컴퓨팅이 효과적인 경우?
-> 단기간 필요한 서비스: 신제품 개발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등 단기간 필요한 서비스에 적합함
-> [적합하지 않은 경우] 규모 및 부하의 변화가 작은 서비스/ 전략적 애플리케이션/ 레거시 시스템
(12) 컴퓨팅 자원을 가스나 전기처럼 구매하거나 소유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고 사용량에 따라 과금하는 모형을 무엇이라 하는가?
-> 유틸리티 컴퓨팅: 컴퓨팅 자원을 가스나 전기처럼 구매하거나 소유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유틸리티로 사용하고 사용량에 따라 과금하는 모형
(13) 데이터 센터는 기업 외부에 존재하지만, 기업과 클라우드 제공업체 간에 가상 사설 네트워크 (VPN) 를 수립하여 '사설 클라우드'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포모델을 무엇이라 하는가?
-> 모름
-> 가살 사설 클라우드 (VPC) : 가상 사설 클라우드는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공공 클라우드로 이전하고도 이에 대한 통제력을 사설 클라우드와 마찬가지로 그대로 유지함'
(14)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프라 스트럭처와 플랫폼 서비스를 넘어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의 서비스화가 점차 가속화될 전망이다.
-> 클라우드 관련 기술들은 발달 단계를 넘어서 점차 실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상태이며, 인프라스트럭처(IaasS)와 플랫폼 (PaaS)를 넘어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인 소프트웨어의 서비스화 (SaaS) 가 점차 가속화될 전망이다.
[제 3장-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1) 빅데이터는 규모적으로는 크지만 주로 정형화된 테이블 구조의 데이터로 이루어짐 (X)
-> 빅데이터 vs 비즈니스 데이터 -> 빅데이터는 '정형화된 테이블 구조'가 아님
-> 빅데이터는 다양성을 특징으로 하며 '정형화, 반정형화, 비정형화된 데이터들의 조합'이다.
(2) 빅데이터는 주로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다. (O)
-> 비즈니스 데이터는 'RDBS' 를 사용하지만, 빅데이터는 '비관계형'
-> 기존의 비즈니스 데이터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왔지만, 빅데이터는 빠르 저장 및 처리를 위해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함
(3) 빅데이터는 분석한 결과는 주로 테이블 형식으로 표현된다. (X)
-> 테이블 형식 (비즈니스 데이터), 빅데이터 (파일 형식)
-> 빅데이터는 주로 그림이나 그래픽 위주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활용함
(4) 빅데이터의 가치는 제조업에 국한된다. (X)
-> 그 제조업 (GM) 과 구글 의 비교 했던 거 같은데..
-> 제조업을 포함하여 의료 산업,공공 행정, 소매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가치를 생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5)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대표적 활용분야는 생성형 AI 와 추천 시스템이다. (O)
->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생성형 AI 를 구성할 수 있으며, 대규모 사용자 집단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자의 품목 추천을 위해 사용함
(6) XML 로 작성된 데이터는 다음 중 어떤 형식의 데이터라 할 수 있는가?
-> XML (language) 이니까 '반정형"?
-> 반정형화된 데이터 (XML, HTML 등 태그를 포함한 데이터)
(7) 빅데이터의 기반 인프라를 구성하는 요소와 관련이 먼 것은?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데이터 저장에 적합한 형태)
-> [빅데이터의 기반 인프라를 구성하는 요소] 범용 하드웨어, 분산 파일 시스템, 맵과 리듀스
[빅데이터의 주요 기술 구성]
- 빅데이터를 구성하는 기반 인프라) 대용량 데이터 처리용 분산 파일 시스템, 분산 처리 프레임워크인 맵리듀스
-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 평판 분석, 소셜네트워크 분석, 군집분석' 등이 활용됨
- 빅데이터의 결과 표현은 '시각화 기술'에 기반을 둠 (숫자 위주의 결과보다는)
(8)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관계를 가장 적절히 설명하는 것은?
->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습을 거쳐 의사결정을 위한 '예측 모델'을 발전시킨다.
->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훈련된 인공지능의 예측 모델은 보다 인간과 유사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지원하게 되고, 고차원적인 질문에 대해서도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게 됨
[제 4장- e- 비즈니스의 개념과 모델]
(1) e- 비즈니스 는 전자매체를 기반으로 한 상거래를 의미한다. (X)
-> e- 커머스는 '전자매체를 기반으로 한 상거래'를 의미함. e - 비즈니스는 e-커머스를 포괄하는 개념
[e- 비즈니스]
- 개념) 정보기술, 업무 프로세스, 경영 관행들을 포괄하는 것으로 정보의 전략적 사용을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
- e- 커머스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인터넷 및 정보기술의 적용대상이 기업전반의 가치활동들을 포함함
(2) e-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경쟁요소는 '기업 주도의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X)
-> e-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 주도적인 비즈니스 모델 혹은 고객과의 대화형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함
[e- 비즈니스 모델]
- 개념) 기업이 고객에게 재공하는 가치를 정의하고, 이를 위해 시장에서 판매할 제품이나 서비스의 범윌르 설정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공급사, 협력사, 고객과의 관계와 역할에 대하여 규정
- e- 비즈니스 모델은 '전통적 모델'과 비굑할 때 '즉시적, 포괄적, 고객 주도적'이며 기술 개발이나 마케팅에 더 많은 투자를 가느하게 하여 차별화된 서비스와 신속한 시장 대응을 목표로 함
(3)
(4) 온라인 콘텐츠를 구매한 고객으로부터 받는 구독료를 수입으로 삼는 모델을 '제후 관계 수익 모델'이라 한다. (X)
-> 온라인 구독료 수익 모델이라고 한다.
(5)
(6) 기업의 통합 관리를 위한 시스템 중 생산을 위해 원재료 구입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를 관리하는 시스템
-> SCM (공급망 관리 시스템)
[e- 비즈니스를 위한 주요 시스템]
- ERP: 기업의 다양한 부문의 업무를 통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업무 부문간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데이터의 효과적인 공유가 가능해지고, 조직 유연성의 향상에도 기여
- SCM: 원자재의 조달부터 제품의 생산과정을 거쳐, 유통망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고객의 손에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
- CRM: 기업 전반에 걸쳐 고객 데이터와 기업 내외부의 고객 관련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 베이스에 통합하여, 이를 분석 후 그 결과를 다양한 고객 접점에 배분함으로써, 기업이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데 활용
(7) e- 커머스 와 e- 비즈니스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e- 비즈니스 는 e- 커머스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 e- 비즈니스 는 e- 커머스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인터넷 및 정보기술의 적용한 기업 전반의 가치활동'들을 포함함
(8) 다음 중 e-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상세한 재무적 예측 자료 (사업 계획서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e- 비즈니스 모델은 X)
-> [포함되는 것]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기업의 고객, 협력사, 공급사들 간의 역할 및 관계/ 정보, 제품, 자금의 흐름
[e-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 구성요소) 가치명제, 제픔 및 서비스, 자원시스템, 수익모델 이며 각 구성요소들은 순차적으로 개발되어 하나의 완전한 비즈니스 모델이 됨
-> 가치명제: 기업의 타겟 고객층과 이들에게 제공될 가치를 정의
-> 제품 및 서비스 (판매대상): 소비자의 의사결정 프로세스 (구매 이전, 구매, 구매 이후)를 고려하여 결정
-> 자원시스템: 가치명제를 제공하는 기업 내부 및 외부 자원으로서 자산, 활동, 협력관계 등을 포함
-> 수익모델: e- 비즈니스 모델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로, 기업이 수입을 발생시키고, 이윤을 내며 또 투자자본에 대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설명
-
[e-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체계]
- 소매 모델: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로서 온라인 소매, 온-오프라인 병행 소매, 직판 모델로 세분화
- 중개 모델: 중개자가 구매자와 판매자의 거래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e- 마켓플레이스, 경매 중개, 거래중개로 세분화
- 콘텐츠 서비스 모델: 이용자에게 관심대상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사이트에 구축하고 이를 이용자의 사이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 모델로 '포털과 멀티미디어 서비스, 온라인 구독 모델'로 세분화
- 커뮤니티 모델: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이 모여서 의견을 교환하는 장을 제공하며 소셜네트워크와 협력 플랫폼 모델로 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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