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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비즈니스] 5장 e- 마케팅 전략 본문
[온라인 vs 오프라인]
- 오프라인: (대중)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 (개인) 영업 사원, 다이렉트 메일, 델레마케팅, 고객 서비스 담당자
- 온라인: (대중) 포탈 배너 등 디스플레이, 검색광고, 이메일, 온라인 카탈로그/ (개인) 개인화된 수신 동의 이메일, 개인화된 추천, 개인화된 광고, 개인화된 온라인쇼핑몰
[온라인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제품이나 서비스가 의미있고 독특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도록 표적 고객의 마음 속에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된 헤택이나 속성을 인식시키는 활동
- Segmentation (전통적)
: 인구통계적 세분화 (인구통계적 특성) - 연령, 성별, 직업, 소득, 학력, 가족 구성원, 종교
: 지리적 (지리적 요인) - 국가, 지역, 도시의 크기, 인구밀도, 기후, 문화
: 심리적 (고객의 내면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 가치관, 취미, 관심사, 성격적 특징, 개성
: 행동적 (구매 행동과 제품에 대한 태도) - 구매 습관, 상품에 대한 태도, 추구편익, 충성도
: 기술적 (사용하는 기술적 요소) - 사용 모바일 기기, 사용 소프트웨어
: 서비스/ 제품 관련 (특정 서비스나 제품과 관련된 특성) - 피트니스 앱 (운동목적, 운동경험 수준)
: 웹사이트 행동 기반 (웹사이트 내 행동) - 페이지 내 여정 패턴, 활동량
: 온라인 행동 기반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활동 패턴) - 웹사이트 사용 패턴, 검색 행동, 클릭패턴 등
: 구매 행동 기반 (실제 구매와 관련된 행동) - 구매 빈도, 금액, 카테고리, 시기
: 기술적 세분화 (사용자가 이용하는 기술적 요소) - 사용기기, 브라우저 종류, 접속위치
: 참여도 기반 (사이트 및 브랜드와의 상호작용 정도) - 리뷰 작성, 소셜 미디어 활동, 이메일 반응
: 고객 생애가치 기반 (고객의 장기적 가치에 따른 분류) - 신규 고객, 충성고객, 이탈 위험 고객
: 맞춤형 콘텐츠 선호도 (개인화된 콘텐츠에 대한 반응) - 제품 추천 반응, 콘텐츠 소비 패턴
: 프로모션 반응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반응) - 할인 민감도, 리마케팅 반응
[웹로그 분석 -> Text Analysis, Mining]
: 지난 구매 후 날자 수/ 총 과거 구매 수/ 지난 방문 시 둘러본 상품 종류와 수/ 둘러본 페이지 수 등 분석
-> GA : 클릭스트림 행동분석 도구, MAU, DAU
1. 제품 전략 (product)
[핵심 제품/ 유형 제품/ 확장 제품]
- 확장 제품: 설치, 배송 조건, 신뢰, 구매 후 서비스, 품질 보증 (제품과 관련된 완전한 서비스)
- 유형 제품: 포장, 특징, 품질, 브랜드 네임, 디자인 (제품을 이루고 있는 것)
- 핵심 제품: 핵심 이익 (제품으로 인해 느낄 수 있는 가치)
offering :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주는 혜택의 집합
->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혜택을 총체적으로 의미한다는 뜻. 이를 통해 기업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가 결국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강조함 (offering = 확장 + 유형 + 핵심)
- 채널 갈등 현상 (p.156)
2. 가격 전략 (price)
[가격 차별화]
- 개인별 가격차별
: 개인마다 다른 가격을 부과 (Differential Pricing)
: 디지털 컨텐츠는 경험재의 성격이 강함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가 다름)
- 상품별 가격차별
: 비저닝, 번들링
: 디지털 컨텐츠와 서비스는 무형재로서 고객이 원하는 대로 구성/ 조합할 수 있음
비저닝
: 동일한 제품을 여러 버전으로 만들어 서로 다른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 (각 버전에 따라 성능, 기능, 용량 등 차이가 존재함)
-> 예: 소프트웨어 제품을 기본형, 표준형, 프리미엄형으로 나누어 다른 가격대로 제공하는 것
번들링
: 여러 제품이나 서비스를 하나의 묶음으로 만들어 단일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 고객은 개별로 구매하는 것보다 묶음으로 구매할 때 경제적 이득을 느낌
-> 예: 인터넷, TV, 전화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결합 상품으로 제공하는 것
- 그룹별 가격차별
: 이용자 그룹별로 다른 가격
: 오프라인 마케팅에선, 그룹의 개념이 고정적 (예- 놀이공원 학생할인)이나 온라인에서는 고객의 온라인 행태나 라이프스타일 등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그룹의 개념이 고정적이 아님
[온라인 컨텐츠 서비스업체의 가격전략]
- Free to Premium
: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 온라인 보고서/ 기사/ 아티클 제공 서비스, OTT, 유료 SW
- Free to Play (부분 유료화)
: 무료 온라인 게임에서 아이템 혹은 추가 컨텐츠 제공에 대해서 유료인 것
- 비저닝 (예: MS 윈도우)
: 게임이나 웹툰에서 다음단계로 진입하기 위해 유료화
: 온라인 신문에서 일주일 전 기사까지는 무료, 그 이전은 유료
- 번들링(묶음 판매) (예: MS Office)
- Dynamic Pricing
: 아마존은 클릭스트림 분석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가격 변동
: 샌프란시스의 공공 주차앱은 수요공급에 따라서 가격을 변동하고 있음
: 우버는 수요공급에 따라서 가격을 실시간으로 변동하고 있음
3. 유통 전략 (place)
- 팝업스토어 + 체험매장 (showrooming)
: 유통업체들이 상품을 온라인에 노출시키면서 팝업스토어로 방문을 유도하고, 유입된 고객들이 페이스북과 같은 SNS 에 후기나 관련 정보를 올리면서 바이럴효과 극대화를 추구함 (예: Apple 신제품 체험매장)
- Cross Channel (Channel Mix)
- Multi- Channel 의 구현
: 하나의 제품을 여러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식.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모바일 앱, 소셜 미디어, 마켓플레이스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게 됨
[Headless Commerce Architecture]
: 전자 상거래 플랫폼의 프론트엔드(고객이 보는 화면) 와 백엔드(주문처리, 데이터 관리)를 분리하여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인 구조 -> 아마존과 같은 대형 유통 기업들이 다양한 고객 접점을 최적화하는 데 적극 활용하는 방식
- Headless Commerce 와 Multi-Channel 의 연결성
: 멀티 채널의 각 채널에 맞춰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할 때, Headless Commerce 의 역할이 두드러짐
(1)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의 분리: 다양한 채널에 맞춰 프론트엔드 (고객이 보는 화면)을 자유롭게 조정 가능
(예: 모바일 앱,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등 채널별로 맞춤형 UI 를 제공하면서도, 백엔드 (데이터 관리 등)는 통일 시스템을 유지
(2) API 기반 연결 : 이 연결이 가능하여 각 채널의 특성에 맞는 기능을 빠르게 개발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음
- 아마존 사례) Headless Commerce 활용
: 아마존은 Multi Channel 유통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으로, Headless Commerce 아키텍처를 통해 모든 채널에서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각 채널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함
- 채널별 사용자 경험 최적화: 아마존은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이미지 인식으로 상품을 검색하거나 AR 기능을 사용해 미리 제품을 체험하는 기능 등을 제공하는데, 이는 각각의 채널에 맞춘 최적화된 프론트엔드 덕분입니다.
- Alexa와의 연동: 아마존은 Alexa를 통해 음성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데, 이 역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가 분리된 아키텍처 덕분에 가능한 기능입니다. 고객이 음성으로 주문하거나 배송 상태를 확인할 때, Alexa는 백엔드에 API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여 전달합니다.
- 유연한 업데이트 및 확장성: 아마존은 전 세계 여러 국가에 판매 채널을 운영하며 각 지역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Headless Commerce 아키텍처를 통해, 특정 지역의 요구사항에 맞게 프론트엔드를 쉽게 변경할 수 있고, 백엔드는 모든 국가에서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물류센터의 역할 변화
1) 보관 센터
: '팰릿'이라는 입고, 출고 단위를
2) 유통 센터
3) 풀필먼트 센터
보관센터 | 유통센터 | 풀필먼트 센터 | |
목표 | 장기 보관 및 재고 관리 (보관 최대화 |
효율적인 유통 (흐름 최대화) | 고객 주문의 빠른 처리 및 배송 (서비스 만족 최대화) |
입고 단위 | 팰릿 | 팰릿 | 박스 |
출고 단위 | 팰릿 | 박스 | 개별 고객 주문 단위로 출고 (피스) |
서비스 대상 | 제조사 (소수의 공장) | 소매점, 도매점, 다른 물류센터 (유통 대리점) |
최종 소비자 (일반 고객) |
운영 특성 | 재고를 장기적으로 보관하며 안정성 중시 (계획적) | 상품의 빠른 흐름을 위한 회전율 관리 (상당 부분 계획적) | 주문 맞춤형 처리 (불확실) |
핵심 경쟁력 | 안전한 보관 및 관리 (임대료) | 효율적인 물류 이동과 적시 공급 (위치 및 스피드) |
빠른 처리 속도와 높은 정확성 (서비스 역량) |
주요 설비 | 랙, 자동창고 | 컨베이어벨트, 자동 분류기 | 로봇, IoT |
[물류 센터의 5대 기능]
[보관] 생산과 소비에 시간적 차이를 해결하는 수단
[하역] 상품의 입출고에 필요한 업무 기능을 제공
[유통가공] 고객 니즈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능
[수송] 생산자와 소비자 간 거리의 차이를 해소하는 수단
[포장] 수송, 보관, 하역 중에 상품파손과 오염을 보호
- Last Mile
: 배송과정에서 고객과 만나는 유일한 단계 (고객과의 마지막 접점)이자 가장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단계
(first Mile -> Middle Mile -> Last Mile)
퍼스트 마일 | 라스트 마일 | |
담당 영역 | - 제조사가 풀필먼트 센터 등까지 인도하는 단계 - 제조사 입장에서 라스트 마일 물류임 |
- 풀필먼트 센터 등에서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인도하는 단계 |
거래 당사자 | B2B | B2C, C2C |
거래 특징 | - 생산성 향상이 중요 - 대규모 벌크 화물의 이동 관리/ 자동화 - 계획적이고 집중적인 물류 |
- 생산성 향상 외 배송리드 타임 단축 및 서비스 품질 - 소규모 상품이동 - 불확실, 분산적 물류 |
4. 광고 전략 (promotion)
Q. 기업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 중에서 어디에 광고비를 더 많이 지출할까?
(전통매체: TV, 신문, 라디오,
-> 온라인 (68%) > 오프라인(32%) (그 장점은?
-> 온라인 광고 중에선 '검색 엔진 > 베너(Display) > 비디오'
Q. 온라인 광고기법 중에서 어떤 광고기법을 사용해야 하는가?
-> 초기 브랜드 노출: 팝업 또는 Display (강제 노출) 광고,
-> 분석 보고서와 같이 정보의 질과 내용이 중요한 컨텐츠 상품: 문맥광고 (내용과 관련된 광고),
-> 오프라인 상점의 고객유인: 위치기반 푸시형 광고
[온라인 광고의 종류]
- 키워드 광고, 문맥 광고, 소셜미디어 광고
- Retail Media : 온라인 리테일 (아마존, 쿠팡) 사가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와 앱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
-> 과정)
(1) 리테일사 (아마존)에서 웹사이트와 앱 내에 광고 인벤토리(지면)을 만듦
(2) 브랜드 (입점 셀러 또는 판매)는 광고주가 되어 인벤토리를 구매
(3) 고객이 방문하면 취향, 관심사,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등 데이터에 따라 광고가 자동 노출
-> 성장이유
(1) 서드파티 데이터의 지원 중단 여파 -> 애플이 고객 데이터 지원 중단 but 아마존은 자체로 고객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
(2) 리테일사가 보유한 고품질의 1st Party 데이터 활용, 관심사에 따른 타겟팅이 가능
[인터넷 광고의 효과측정]
- 노출 : Impression -> CPM (매 1000번의 광고 노출에 대한 비용)
- 클릭 : Clicks -> CPC (매 클릭 1회 당 지불하는 비용)
- 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 노출 횟수 중에서 click 을 백분율로 표시 -> CTP 이 높은 매체
- CPA : 매 행동 대비 지불 비용
- Reach : 광고를 내가 원하는 타겟이 얼마나 보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 Frequency : 광고가 내가 원하는 타겟에게 몇 번 보여졌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 Conversion : 광고주가 광고집행 목표로 하는 최종 단계 (예- 회원가입, 이벤트 참여) 까지의 참여비율
1000 번의 노출 발생 -> 1%의 클릭률 (1000명) -> 그 중 5% 구매 (50명) -> 그 중 25% 충성 고객 (12명)
[마케팅에서 AI 활용]
- 추천서비스
- 매장 관리, 물류센터 창고관리
- AR (증강현실)의 이용
[문맥광고]
- 에드센스를 통해서 '나의 블로그 글과 관련있는 광고'가 노출됨 (문맥)
-> 클릭 에서 발생한 수수료를 나에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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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생성형 AI 의 등장으로 검색엔진 접속 및 활용은 줄어들까? 아니면 유지 혹은 증가할까?
정보획득/ 구매 여정 단계 검색엔진 생성형 AI 필요인식, 구매여정 단계 - 고객구매여정 초기 필요인식, 정보수집 등의 단계에서 소비자들이 갖는 궁금증은 아직 구체적이지 않으며 모호함
- 때로는 무슨 질문을 해야 할지/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할지 모름
- 추상적인 키워드- 초기/ 추상적 정보 탐색 및 질문에 적절한 답변 제공
- LLM (Large Language Model)의 확장된 논리/ 다단계 추론 메커니즘으로 추상적인 개녀도 잘 이해하고 답변함구매임박/ 구매 - 구체성 높은 키워드에 대한 정보 제공에 강점
- 시의성 높은 정보 제공
- 구매/ 구매 유도에 최적화
- 다양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한 번에- 최신의 정보 부재
- 순차적인 질의응답 방식은 목표 주심적인 작업에서는 느리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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